대부도는 경기도 안산시 대부동에 있는 섬이었지만, 현재는 시화방조제가 연결되어 육지가 되었습니다. 대부도는 서울과 가까워 연인 또는 가족과 함께 많이 찾는 관광지입니다. 대부도는 가볼 만한 곳이 많은 곳입니다.

1. 대부도의 역사
대부도는 마한, 백제의 영토였다가 고구려를 거쳐 553년 신라의 영토가 되었습니다. 통일신라시대에는 한주에 속했으며,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는 남양도호부에 속하였고, 1914년 일제의 행정구역 통폐합 때 영흥도와 함께 부천군에 편입되었습니다.
1973년 부천군이 폐지되면서 경기만의 다른 섬들과 함께 경기도 옹진군에 편입되었고, 1994년 행정 구역 개편에 관한 주민 투표의 결과에 따라 안산시, 시흥시, 화성군 중 안산시에 편입되었습니다. 이렇듯 오랜 역사 속에 현재의 대부도는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2. 대부도 시화방조제, 나래휴게소
대부도에 가는 길은 여러 길이 있지만 저는 항상 시화방조제를 건너 대부도로 갔습니다. 대부도를 잇는 방조제로, 1987년부터 1994년까지 건설되었습니다. 방조제의 길이는 약 12.7km이고, 높이는 27m입니다.

시화 방조제를 건너다보면 나래 휴게소가 있는데, 나래휴게소는 주변 경치가 아름답고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나래휴게소 전망대에서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을 볼 수 있어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이기도 합니다.
3. 대부도 방아머리해변
대부도 초입에 있는 방아머리 해수욕장은 저도 많이 갔던 곳입니다. 아침 일찍 서둘러가면 사람이 없어서 한적하게 반려견들과 신나게 뛰어놀 수 있는 곳입니다. 오전 8시에서 9시 사이에 도착하면 반려견들과 신나게 운동을 하고 사람들이 하나둘 모여들기 시작하면 음식점을 찾아 느긋하게 식사를 하기 좋은 곳입니다.

주말에는 캠핑과 갯벌체험을 즐기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저는 평일에 가는 편이었습니다. 백사장 뒤로는 소나무 숲이 있어 캠핑을 즐기기 좋은 곳입니다. 여름이 접어드는 시기에는 평일이든 주말이든 피서를 즐기기 위해 가족 또는 연인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방아머리해수욕장의 주차는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4. 대부도 탄도항, 전곡항
대부도의 탄도항은 서해안 천해의 갯벌이 형성되어 있어, 수산자원이 풍부해 바다낚시 또는 갯벌체험을 하기 위해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신선하고 맛있는 해산물도 맛볼 수 있고 구입할 수도 있어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아름다운 노을을 즐기기 위해 탄도항에서 즐기는 캠핑, 차박을 즐기는 분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전곡항은 전곡항은 다양한 요트와 보트가 정박되어 있는 마리나 시설이 있습니다. 수상레저를 즐기거나 유람선을 타고 서해의 아름다운 섬들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전곡항에는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이 있어, 안산에서 유일하게 중생대 지질층과 화산암체를 볼 수 있으며, 공룡 발자국과 식물 화석 등을 볼 수 있습니다.
5. 대부도 바다향기수목원
바다향기수목원은 2019년 5월에 개원한 30만 평의 수목원이며, 장미원, 암석원, 허브원, 억새원등 19개 주제원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약 1000여 종의 30만 가지 식물들이 있고, 백합쉼터와 소공연장 등 다양한 휴양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바다향기수목원은 서해안의 자연과 다양한 식물들을 감상할 수 있고, 이 외에도 유리섬박물관, 종이미술관, 바다향기테마파크등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6. 대부도 해솔길
대부도둘레길은 대부도의 해안선을 따라 트레킹 하기 좋은 코스로, 7개의 코스로 되어 있어, 가고 싶은 곳의 코스를 정해 둘러볼 수 있는 곳입니다.
1코스: 대부도 관광안내소 - 돈지섬안길 (10.5km, 3~4시간)
2코스: 돈지섬안길 - 어심낚시터 (4.8km, 1~2시간)
3코스: 어심바다낚시터 - 대부남동 (9.6km, 2~3시간)
4코스: 대부남동 - 베르아델승마클럽 (12.3km, 3~4시간)
5코스: 베르아델승마클럽 - 말대부도펜션타운 (12.2km, 3~4시간)
6코스: 대부도펜션타운 - 탄도항 (6.8km, 2~3시간)
7코스: 누에섬등대전망대입구 - 대부도관광안내소 (10.9km, 4~5시간)
대부도 둘레길은 서해안의 자연과 문화유적을 감상하면서 걷기 좋은 길로, 많은 분들이 찾는 곳입니다.

대부도는 수도권에서 가까운 곳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는 명소입니다. 싱싱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고, 서해안만의 멋과 낭만을 즐기기 좋은 곳입니다. 연인과 함께 만나면 기분 좋아지는 친구들과 함께 또는 가족들과 함께 하면 더욱 좋은 곳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