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을 사이에 둔 이 시간들이 우리 뇌가 가장 큰 능력을 발휘하는 사간이라고 한다. 수면 중에 정보정리와 기억강화기능을 활용하는 시간이 잠자기 전 30분이라면 아침 30분은 집중력과 판단력을 높이는 호르몬이 가장 잘 분비되는 시간이라고 한다. 저자는 아침 시간을 흘려보내는 것은 인생을 흘려보내는 것과 같다고 강조하며, 성공하는 인생을 위해 아침 시간을 바꾸기를 권하고 있다.
1. 왜 아침 30분을 바꿔야 할까?
우리는 무엇을 하고자 할 때나 배우고 싶은 게 있지만 시간이 없다는 말을 당연하게 할 때가 있다. 하지만 그것은 틀린 생각이다. 인간이 바쁘다고 느낀 것은 어제오늘일이 아니다. 기원후 1세기 로마의 집정관을 을 지낸 철학자 세네카는 "우리의 인생이 짧은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인생을 짧게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다. 시대가 바쁘게 살라고 등을 떠민 게 아니라 우리 자신 때문에 바쁘게 살아간다고 말한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은 시간이 없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하고 있다.
[인생을 바꾸는 사람과 바꾸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
확실하게 바뀐다: 해보고 안되면 그때 다시 겁토하면 되라고 생각하고 도전하는 사람 "싶다 싶다 족"
조금 바뀐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볼까 볼까 족"
바뀌지 않는다: 어차피 무리야 안될게 뻔해라고 생각하는 사람 "말자말자 족"
하루의 90프로는 아침을 어떻게 사용하느냐, 어떻게 보내느냐에 달려 있다고 한다.
2. 아침 30분은 성공으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그 사람의 재능은 적어도 50%는 더 발휘된다고 한다. 최초의 50%는 쌓이고 쌓여서 100% 로가 되고 나아가서는 150% 이상으로 확대된다고 말하고 있다. 인생에서 성공하는 확률 또한 같은 비율로 올라간다고 말한다. 발트해 지역에서는 "일찍 일어나는 새는 부리를 헹구고, 늦게 일어나는 새는 눈만 비빈다는 격언이 있다고 한다. 한구의 속담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아먹는다"라는 속담이 있기도 하다. 그만큼 일찍 일어나 하루를 준비하는 시간이 중요하다는 말일 것이다. 아침 시간은 우뇌가 활돌 하는 시간이라고 한다. 우뇌란 뇌의 오른쪽 반구를 말하는데, 주로 감성, 감정, 시강 이미지 등을 주관한다고 한다. 아침 일찍 일어나면 아침 공기가 상쾌하게 느껴지는 이뉴는 코르티코이드라는 호르몬 작용 때문이라고 한다. 코르티코이드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는 호르몬으로, 우리 몸에서는 이 물질이 오전 4시부터 분비되기 시작한다고 한다. 서서히 분비량이 늘다가 6~8시경 최 고조에 달한다고 한다. 뇌의 능력이 강력해지는 아침은 특히 우뇌가 활 발하게 활동하는 시간대이기에 공부를 하거나 암기를 하는데 최적의 시간이라고 말한다.
3. 성공하는 사람의 아침 30분 활용법
인간이 할 일을 미루고 게으름을 피우는 것은 일을 시작하기 전에 생각할 시간을 먼저 갖기 때문이라고 한다. 사람은 온갖 잡생각을 하고, 일 하기 싫다, 다른 것부터 해야겠다 등 일하지 않기 위한 핑계를 대고 있다고 한다. "나도 그랬던 적이 있던가?" 있었던 것도 같다.
앉자마자 일을 시작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라.
*의자에 앉았을 때 책상 위에 해야 할 일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의자에 앉자마자 일을 시작한다.
*뇌가 착착 돌아간다. 잇달아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중요 사항 우선이 아니라 눈앞의 일을 우선 처리해야 한다.
[아침에 의욕을 끌어올리는 핵심사항 5단계]
*확실한 목적의식을 갖는다-좌뇌에 불이 켜진다.
*무기력이 싹을 잘라버려라-작업 흥분을 활용한다.
*기호에 맞는 것을 찾는다-편도핵을 내편으로 만드다
*욕망을 키운다-시상 하부의 도움을 받는다.
*마지막으로 측중격핵이 GO명령을 내린다-엔진 점화, 발진
4. 행복을 부르는 아침 30분
20%의 가능성을 믿어라. 과학적 진리가 100% 옳은 것은 아니라고 한다. 세상의 상식 중에 80%는 통용되고, 중요한 것은 남은 20%라고 한다. 여사에 이름을 남긴 사람들도 대부분 20%에 가치를 뒀다고 한다. 대다수의 반대의 굴하지 않고 20%의 진리에 운명을 걸어 기업도 인생도 크게 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고 한다.
[아침 20% 가능성에 거는 태도]
* 아침에는 일단 웃자.
*걸으면서 공기를 가득 들이마신다. 몸에 산소를 보내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다.
*수분과 당분을 챙기자.
뇌가 활동하려면 포도당이 꼭 필요하다고 한다. 뇌의 무게가 체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에 불과하지만 에너지 소비량은 18%나 된다고 한다. 포도당을 섭취한 후 뇌가 활성화되기까지 1시간, 밥이나 빵이 형태가 뇌에 도달하기까지는 약 두 시간 정도 갈린다고 한다.
5. 아침 30분 공부법
아침 30분을 이용해 공부를 하는 것 효과 적이라고 한다. "확실히 이 말에는 동의합니다. 자격증 시험을 볼 때 항상 아침 시간을 이용해 공부를 했는데 다 합격했습니다."
[아침 30분이 공부에 효과 적인 이유]
*공기가 상쾌하다-몰입하기 좋다.
*뇌의 기능이 활발해진다-리듬이 생긴다.
*몸이 리듬을 기억한다-습관으로 굳어진다
*방해꾼이 없다-공부 체질로 전환된다.
30분이라는 마감 효과로 집중력이 향상된다고 한다. 아침 30분으로 자신의 가치를 올리고 하루 공부 중 80%를 아침에 채우라고 말한다.
[기적의 3회전 학습법]
1회전:텍스트 전체를 빠른 속도로 읽어 나가며 대강의 전체상을 파악한다.
2회전:이해하며 읽기 이 단계에서는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며 읽고 필요하면 기억하고, 중요한 부분은 표시하고, 암기용 카드도 함께 적성하면 좋다.
3회전:2회전 때 표시한 부분을 복습하며 머릿속에 새긴다. 이 단계를 기명 학습 또는 기명 읽기라고 한다.
6. 아침형 인간으로 탈바꿈하자
일찍 일어나는 새가 되어야 한다고 한다. 본래 우리 인간은 아침에 눈을 떠서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자는 리듬으로 맞춰져있다고 한다. 즐거운 일이 기다리고 있으면 누구나 일찍 일어날 수 있다고 한다. 그랬었다. 어릴 적 소풍 가기 전날 들떠서 늦게 잠들어도 아침 일찍 일어났었던 기억이 있다. 자는 시간의 90분의 배수가 바람직하다고 한다. 몸이 익숙해질 때까지 아침에 즐거움을 준비해 두면 좋다고 한다.
밤에 하던 습관 하나를 버리고, 일찍 잠드는 습관을 들이라고 말한다. 작은 성공이 모여 아침형 인간을 만든다고 한다.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작은 한 걸음 아침 30분부터 사직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부자들이나 성공 한 사람들을 보면 남들보다 아침을 일찍 시작한다고 한다. 사실 매일 그렇게 하기란 쉬운 일을 아닌 것이다. 하지만 매일매일 10분씩 일찍 일어나는 연습을 하면 쉬워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